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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로부터 두 점의 좌표 (x1, y1)과 (x2, y2)를 입력받아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x1=int(input("x1: "))
x2=int(input("x2: "))
y1=int(input("y1: "))
y2=int(input("y2: "))
print("두 점 사이의 거리=", ((x2-x1)**2 + (y2-y1)**2)**0.5)
▶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식 : {(x2-x1)^2 + (y2-y1)^2}의 제곱근
▶ 제곱근 : (결과**0.5)
(0,0)과 (100,100)의 사이의 거리가 약 141.4로 계산될 때, 이 결과가 맞는지 확인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작성해보자.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goto(0,0)
t.setheading(45)
t.forward(141.4)
t.up()
t.goto(0,0)
t.down()
t.setheading(0)
t.forward(100)
t.setheading(90)
t.forward(100)
▶ 터틀을 좌표 (0,0)에서 45도 회전하여 141.4의 거리만큼 이동시킨 후에 다시 (0,0)에서 x축으로 100, y축으로 100 이동하여 점 (100,100)에서 만나는지 확인함
▶ setheading() : 터틀의 머리 방향을 특정 각도로 이동시킴
→ setheading(45) = left(45)
→ setheading(0) = right(45)
→ setheading(90) = left(90)
사용자로부터 두 점을 입력받아 터틀 그래픽을 이용해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리고 직선의 끝점에 직선의 길이를 계산해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x1 = int(input("x1: "))
y1 = int(input("y1: "))
x2 = int(input("x2: "))
y2 = int(input("y2: "))
dist = ((x1-x2)**2 + (y1-y2)**2)**0.5
t.up()
t.goto(x1, y1)
t.down()
t.goto(x2, y2)
t.write("점의 길이= " + str(dist))
▶️ .write() : 터틀그래픽이 끝나는 지점에 글씨를 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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