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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: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
구성 요소 | 기능 |
시스템 / 시스템 범위 |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 표현 |
액터 |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의미 |
유스케이스 |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/ 기능 표현 |
관계 | 액터와 유스케이스,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남 → 포함 관계, 확장 관계, 일반화 관계 |
클래스 다이어그램
: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, 클래스의 특성인 속성과 오퍼레이션, 속성과 오퍼레이션에 대한 제약조건,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
▶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
▶ 시스템 구성 요소 문서화에 사용
구성 요소 | 기능 |
클래스 | -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 표현 - 클래스의 이름, 속성, 오퍼레이션 표기 |
제약 조건 | 제약 조건 /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 지정해야 할 조건 작성 |
관계 |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 표현 → 연관 관계, 집합 관계, 포함 관계, 일반화 관계, 의존 관계 |
접근제어자
접근제어자 | 표현 | 내용 |
public | + | 어떤 클래스에서라도 접근 가능 |
private | - |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|
protected | # | 동일 패키지 내의 클래스 / 해당 클래스를 상속 받은 외부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|
package | ~ | 동일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|
시퀀스 다이어그램
: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 하는 과정 표현
구성요소 | 기능 |
액터 |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→ 사람 혹은 외부 시스템 |
객체 |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|
생명선 |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|
실행 상자 | 객체가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|
메시지 | 객체가 주고받는 메시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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