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anguage/Python

[ Python ] Turtle Graphic

곽수진 2021. 8. 24. 16: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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터틀 그래픽을 사용하여 반지름이 100인 원을 그려보자.

 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
t.circle(100)

 

결과값 출력한 모습

 

▶ 파이썬에는 터틀 그래픽(turtle graphic) 모듈이 지원됨

→ 다음으로 나올 3개의 문장을 입력하면 화면의 'Python Turtle Graphics'라는 이름의 캔버스가 나타남

 import turtle : 터틀 그래픽 모듈을 불러옴

 t = turtle.Turtle() : 터틀 그래픽에서 터틀(거북이)를 태어나게 해 이름을 t라고 붙여줌

 t.shape('turtle') : 터틀 그래픽 창의 화살표 모양이 거북이 모양으로 변함

→ 이 코드를 생략하면 화살표 모양이 기본으로 나타남

▶ circle(반지름 값) : 입력한 반지름 크기의 원을 그림

 

 


 

 

 

터틀그래픽을 이용해 한 변의 길이가 100인 정오각형을 그려보자.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
t.forward(100)
t.left(72)
t.forward(100)
t.left(72)
t.forward(100)
t.left(72)
t.forward(100)
t.left(72)
t.forward(100)
t.left(72)
t.forward(100)

 

결과값 출력한 모습

 

 

 

▶ 정다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거북이를 외각의 크기만큼 회전해야함

→ 정육각형의 외각은 60º

forward() : 터틀이 앞으로 가는 함수

left() : 터틀이 왼쪽으로 꺾는 함수

 

 


 

 

터틀 그래픽을 이용하여 한 변의 길이가 100인 정팔각형을 그려보자.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t.left(45)
t.forward(100)

 

결과값 출력한 모습

 

▶모든 다각형의 외각의 합은 360이라는 정다각형의 성질을 이용

→ 정팔각형의 외각은 45º

 

 


 

 

터틀 그래픽을 이용해 두께가 10인 선을 그려보자.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width(10)

t.forward(100)
t.left(90)
t.forward(100)

 

결과값 출력 모습

 

width() : 선 굵기 조절

 

 


 

 

터틀 그래픽을 이용해 길이가 100픽셀인 파란 선을 그려보자.

 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color("blue")

t.forward(100)
t.left(90)
t.forward(100)

 

결과값 출력 모습

 

color() : 색상 변경 함수

 

 


 

 

터틀 그래픽을 이용해 거북이 모양을 사각형으로 변경하고 100픽셀 길이의 선을 그려보자.

 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shape("square")

t.forward(100)
t.left(90)
t.forward(100)

 

결과값 출력 모습

 

shape() : 터틀 모양 변경 함수

-> square 외에도 arrow, circle, triangle, classic 등으로 변경 가능

 

 


 

 

터틀 그래픽을 이용해 (100,0)까지 선을 그리며 이동하고 선을 그리지 않은 상태로 (0,200)까지 이동 후 (100,200)까지 선을 그리며 이동하는 그림을 그려보자.

 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shape("square")

t.down()
t.goto(100,0)
t.up()
t.goto(0,200)
t.down()
t.goto(100,200)

 

결과값 출력 모습

 

up() : 펜을 올려 선이 그어지지 않게 하는 함수

down() : 펜을 내려 선이 그어지게 하는 함수

goto() : 화면 좌표로 이동하는 함수

 

 


 

 

좌표가 (-150,0), (0,0), (150,0), (-80,-100), (80,-100)인 오륜기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
 

import turtle
t=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t.up()
t.goto(-150,0)
t.down()
t.width(5)
t.color("blue")
t.circle(100)

t.up()
t.goto(0,0)
t.down()
t.width(5)
t.color("black")
t.circle(100)

t.up()
t.goto(150,0)
t.down()
t.width(5)
t.color("red")
t.circle(100)

t.up()
t.goto(-80,-100)
t.down()
t.width(5)
t.color("yellow")
t.circle(100)

t.up()
t.goto(80,-100)
t.down()
t.width(5)
t.color("green")
t.circle(100)

 

결과값 출력 모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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