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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ML
: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▶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 +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
사물
: 개체를 컴퓨터 내부에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
▶ 구조 사물, 행동 사물, 그룹 사물, 주해 사물
관계
- 연관 관계
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
다중도 | 의미 |
1 | 1개의 객체가 연관됨 |
n | n개의 객체가 연관됨 |
0..1 |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 존재 |
0..* 또는 * |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 존재 |
1..* |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존재 |
n..* |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존재 |
n..m |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 존재 |
- 집합 관계
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음
▶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
- 포함 관계
: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
▶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 주기를 함께함
- 일반화 관계
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▶ 일반적인 개념은 상위(부모), 구체적인 개념은 하위(자식)으로 부름
- 의존 관계
: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
▶ 서로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 영향을 미침
- 실체화 관계
: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다이어그램
: 여러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 제공
▶ 정적 모델링은 구조적 다이어그램, 동적 모델링은 행위 다이어그램 사용
- 구조적 다이어그램
클래스 다이어그램 |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|
객체 다이어그램 | -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사용 |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| 컴포넌트 간의 관계 /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 표현 |
배치 다이어그램 |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|
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|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가질 때 내부 구조를 표현 |
패키지 다이어그램 |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표현 |
- 행위 다이어그램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|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 /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 |
시퀀스 다이어그램 |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|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| 주고받는 메시지 + 객체들 간의 연관 표현 |
상태 다이어그램 | -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른 변화 표현 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사용 |
활동 다이어그램 |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|
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|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 표현 |
타이밍 다이어그램 |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|
스테레오 타입
<<include>> | 포함 관계 |
<<extend>> | 확장 관계 |
<<interface>> | 인터페이스 정의 |
<<exception>> | 예외 정의 |
<<constructor>> | 생성자 역할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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